미니가이드
지중해의 보석, 베네치아 Venice
이탈리아 베네치아 | 2022.03.08
베네치아 주요 정보

영어로는 베니스Venice라 불리는 베네치아는 117개에 달하는 섬과 150개의 작은 운하로 이루어진 물 위의 도시다. 도시의 중앙을 S자로 흐르는 카날 그란데Canal Grande, 즉 대운하를 기준으로 크게 두 지역으로 나뉜다. 크고 작은 섬과 운하들은 400개에 달하는 다리로 연결되어 있고 자동차가 들어올 수 없다. 따라서 베네치아에 서는 곤돌라가 중요한 이동수단이 될 수밖에 없다. 물의 도시, 곤돌라의 도시인 베네치아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 으로 문학사에 이름을 남겼고 베니스 영화제, 비엔날레 등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베네치아에 도착하면 강렬한 햇빛과 천연색의 화려한 빛에 취해 잠시 어리둥절하기 마련이다. ‘색과 빛’, 이것이야말로 베네치아의 모든 매력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곤돌라 위에 놓인 과일이나 꽃도, 관광객을 기다리는 곤돌라 뱃사공의 모자나 정박기둥들도, 작은 운하를 둘러싸고 있는 집들과 사람들의 옷이나 카니발이 열리면 얼굴을 가리는 가면에 이르기까지 모두 화려한 색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베네치아를 여행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바로 이 ‘색의 축제’에 동참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 위에 어른거리는 햇빛과 아름다운 건물들의 그림자는 곤돌라가 지나가면 잠시 모습을 감추었다가 다시 나타난다. 카날레토 같은 이탈리아 화가, 클로드 모네 같은 인상주의 화가가 즐겨 베네치아를 묘사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베네치아는 로마, 피렌체, 밀라노와 더불어 이탈리아의 가장 중요한 도시이자 관광지이다. 시 동부의 현대 미술 전시장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국제 비엔날레, 리도 섬의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 페니체 극장에서의 음악 등 문화 활동도 이탈리아에서 가장 활발한 곳이다. 중심지는 산 마르코 성당과 총독 궁이 있는 산 마르코 광장 일대이며 언제나 관광객들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다. 이곳에는 유명한 카페 플로리안Florian과 카페 콰드리 Quadri가 있다. 1720년에 문을 연 플로리안 카페는 역사와 전통이 오래된 베네치아 제일의 카페로 바이런, 괴테, 조르주 상드, 뮈세, 바그너 등 유명 시인과 예술가들이 거쳐간 곳이다. 산 마르코 광장 인근의 상점들은 레이스, 보석, 거울 등과 무라노 섬에서 생산되는 베네치아 특산품인 화려한 유리 세공품을 판매한다. 쇼핑의 거리 메르세리 가는 리알토 교까지 이어진다.
베네치아 관광의 가장 큰 즐거움은 카날 그란데Canal Grande, 즉 베네치아를 S자로 관통하며 양분하고 있는 대운하를 유람하는 것이다. 1번 또는 82번 바포레토를 타고 산 마르코 광장에 이르는 대운하를 지나는 것, 그것이 물의 도시 베네치아 관광의 핵심이다. 소요시간은 45분 정도이며 베네치아의 가장 중요한 건축물들인 옛 궁들, 리알토 교, 아카데미아 교 등을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산 마르코 광장과 산 마르코 성당, 두칼레 궁 등이며 산 마르코 광장의 종탑을 올라가 베네치아 인근의 주변 해안과 무라노 섬, 리도 섬 등을 보는 것 역시 중요한 관광 코스다. 간혹 리알토 다리 부근에서 바포레토를 내려 도보로 산 마르코 광장으로 이동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코스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지만, 베네치아의 가장 훌륭한 대운하를 충분히 볼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베네치아의 기후는 여름과 겨울의 기온 차가 큰 것이 특색이다.
가장 추울 때와 가장 더울 때의 기온 차이가 23℃ 이상이다. 겨울철에는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많다. 따라서 겨울에는 장갑 없이는 관광하기 힘들어 산 마르코 광장은 겨울이면 어김없이 장갑을 파는 이들로 붐빈다.
섬의 도시 베네치아는
베네치아 만 안쪽의 라구나로 불리는 석호(潟湖) 위에 흩어져 있는 117개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육지 쪽의 산업 지구인 메스트레Mestre, 포르토 마르게라 Porto Marghera, 그리고 테쎄라의 공항 등과는 폰테 델라 리베르타(자유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철도는 섬 어귀에 있는 역까지만 운행되고 다리를 왕래하는 자동차도 섬 안으로는 들어올 수 없다. 그래서인지 요즈음은 공업 단지도 섬보다는 육지에 들어서는 등 육지 쪽이 발달하고 있다. 시가지의 기반을 이루는 토양이 원래 모래였기 때문에 지반이 약하고, 근래 들어 지반 침하와 석호의 오염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반복되는 해수의 범람으로 홍수 피해를 보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들어 '베네치아를 구하자'는 야심찬 계획, '모세 프로젝트'가 정부 차원에서 강구되고 있다.
베네치아는 미로 그 자체다.
물론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유만 있다면, 길을 잃고 방황하는 것도 여행의 묘미이겠지만, 낭패를 보는 수가 있다. 마치 집들이 다리가 달린 듯이, 분명히 있었던 식당이 없어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비슷한 작은 골목이라서 착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베네치아를 골목골목 제대로 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제대로 된 지도를 구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같은 장소를 열 번 이상 지나게 되는 수도 있다.
| 베니스 국제 영화제 Mostra del Cinema di Venezia |
베를린 영화제, 칸느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베니스 국제 영화제는 8월 말에서 9월 초, 2주 동안 아름다운 리도 섬에서 열린다. 단지 베니스나 이탈리아만의 축제가 아니라, 이미 세계인의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최근 한국 영화도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2002년 이창동 감독이 오아시스로, 2004년에는 김기덕 감독이 빈집으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1 리알토 교 2 대운하 3 산 마르코 성당
베네치아 명소 Best 10

1 산 마르코 성당 Basilica San Marco
비잔틴 양식과 서양의 건축 양식이 혼합된 양식을 띠고 있다. 공사는 11세기 내내 계속되었고, 1094년에 봉헌되었다. 성당이 봉헌된 1094년 기적적으로 잃어버렸던 산 마르코의 육신을 되찾는다. 화려한 대리석과 모자이크 장식은 보는 이들에게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
2 종탑 Campanile
산 마르코 광장에 있는 높이 99m의 종탑은 베네치아의 상징물이다. 15세기에 세워진 후 1902년 붕괴되었으며 지금의 것은 이후 복원한 것이다. 내부에 엘리베이터가 있어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종탑에서 내려다보는 베네치아의 정경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3 총독 궁 Palazzo Ducale
베네치아의 권력과 번영의 상징인 총독 궁은 총독 관저이자 정부 기구, 법정, 감옥에 이르기까지 행정의 중심 기능을 담당했다. 현재 조각, 회화, 벽화 등 최고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베 네치아 최고의 박물관이자 유럽 예술사의 큰 줄기인 베네치아 파를 낳은 산실이다.
4 리알토 교 Ponte di Rialto
16세기 말 다 폰테가 백색 대리석으로 만든 다리다. 지붕이 있는 다리로서 그 위에서는 기념품과 무라노 섬에서 만든 유리 세공품, 가면, 최근에는 계절별로 우산이나 장갑, 머플러 등 다양한 물건을 팔고 있다. 다리 정상은 대운하를 감상하기 좋은 곳이다.
5 아카데미아 미술관 Galleria dell’Accademia

14~18세기 사이에 그려진 회화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는 이 곳은 베네치아 예술의 걸작들을 모두 소장하고 있는 곳이다. 조반니 벨리니의 <마에스타>, 티치아노의 <피에타>, 베로네세의 <레비가의 향연> 등 이탈리아 회화의 걸작들을 볼 수 있다.

6 산타 마리아 델라 살루테 성당 Santa Maria della Salute
대운하가 시작되는 지점에 위치한 성당은 베네치아 인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곳이다. 1603년 페스트가 창궐하자 성당을 지어 구원을 빌었고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1631년 건축을 시작했다. 돌림 장식으로 꾸며진 돔 지붕 등은 멀리서도 쉽게 눈에 띈다.
7 카도로 프란케티 미술관 Ca’d’Oro, Galleria Franchetti
'황금의 집'이라는 뜻의 이 저택은 안드레아 만테냐의 걸작들이 소장되어 있어서 그를 좋아하는 이들은 꼭 들러보는 곳이다. 그 외에도 15~18세기까지의 이탈리아 회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옛날에는 건물 표면에 금박이 되어 있어서 황금빛을 물 속에 드리우곤 했다.

8 구겐하임 미술관 Collezione Peggy Guggenheim
구겐하임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품 수집가였다. 베네치아의 구겐하임 미술관 역시 현대 미술품을 주로 소장하고 있다. 구겐하임은 만년을 베네치아에서 보냈다. 호안 미로, 데 키리코, 피카소 등 의 작품을 볼 수 있다.
9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San Giorgio Maggiore
산 마르코 소광장에서 정면에 보이는 섬에 자리잡고 있다. 이 성당의 종루에 올라가면 베네치아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성가대석에는 틴토레토의 걸작들인 <최후의 만찬>과 <광야에서 의 만나 줍기>가 장식되어 있다.
10 리도 섬 Lido
아드리아 해에 길게 누워 있는 리도 섬은 베네치아 영화제가 열리는 곳이다. 산 마르코 광장에서 바포레토를 타고 갈 수 있다. 해변이 모래사장은 아니지만, 물이 맑은 편이라 여름에는 해수욕을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 곤돌라 Gondola |

베네치아의 상징인 곤돌라는 누구나 한 번씩은 타
보기를 꿈꾼다. 그러나 탑승하기 전에 가격 협상을
해야 바가지를 쓰지 않는다. 최대 6인까지 탑승할 수 있는데, 한 명이 타
든 여섯 명이 타든 요금은 같다. 다른 관광객과 요금을 나누어서 함께 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전 9시 30분 이전에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협상
할 수 있다.
Eating & Drinking

베네치아의 전통 음식
식도락가에게 베네치아 음식은 관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정의 일부다. 오징어, 뱀장어, 홍합 등 주로 해산물을 베네치아 식 조리법으로 만들어 내놓고, 육류로는 송아지 간을 전통적인 조리법에 따라 요리한 것이 유명하다. 육류는 발폴리첼라Valpolicella, 바르돌리노Bardolino, 아마로네Amarone 같은 적 포도주를, 해산물 요리인 경우에는 소아베Soave, 프로세코Prosecco 같은 백포도주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옴브라Ombra 와인┃

옴브라는 그림자를 뜻하는 말이다. 산
마르코 광장의 포장마차에서 파는 포도주를 이렇게 부른다. 강한 햇볕이
내리쬐는 광장에서 포장마차 주인들은 높은 산 마르코 성당의 종탑이 만들어 주는 그늘을 따라 이동하며 술을
팔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역사가
무려 800년이나 된 베네치아 명물이다. 적포도주나 백포도주 둘 다 마실
수 있다.
레스토랑 Restaurant
Do Forni | 단골 고객 중에 정치인이나 연예계 종사자들이 많고 물론 관광객들도 많이 방문한다. 서비스는 매우 훌륭하다. 생선 요리가 맛있는데, 특히 농어 요리와 이탈리아 죽 요리인 폴렌타를 권한다. 와인
리스트도 훌륭하고 디저트도 맛있다.

C. Specchieri, 468, 30100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32148 오전 11:00~오후 3:00,오후 7:00~오전 12:00
Antica Trattoria Poste Vecie | 베네치아에서 최고급 식당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레스토랑이다. 베네치아 전통 요리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곳이며 서비스도 그만큼 좋은 곳이다. 허니문 커플에게 특히 추천할 만한 장소.

Mercato del pesce di Rialto, San Polo, 1608,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721822 오후 12:00~3:00,오후 7:00~10:30 화요일,휴무
Osteria A la Campana | 전형적인 베네치아 요리만을 고집하는 식당이며 역시 실내 장식도 베네치아의 상징인 가면을 이용해 베네치아 전통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연인 사이나 가족 단위로 베네치아 관광을 하는 이들에게 적당한 곳이다.

Calle dei Fabbri, 4720,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85170 오후 12:00~3:00,오후 5:00~10:00 일-월요일,휴무
카페 Cafe
플로리안Florian, 콰드리Quadri, 라베나Lavena 등은 역사도 오래되었고 또 유명 인사들이 드나들던 곳으로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다. 밤에도 문을 열기 때문에 산 마르코 광장의 야경을 감상하며 한잔 기울일 수 있는 정취 있는 곳이다. 오래 기억에 남을 것이다.
Cafe Florian | 베네치아에서 산 마르코 광장만큼
유명한 카페다. 파리의 카페 레 되 마고와 더불어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 중 한 곳이다. 당연히 베네치아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이다. 밤이 되면 테라스에서 제법 분위기 있는 2~3인조 연주가 있다.

P.za San Marco, 57,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05641 오전 9:00~오후 11:00
Caffe Lavena |‘Quadri’ 그리고 ‘Florian’ 카페와 함께 베네치아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이다. 산 마르코 광장 Florian 카페 정면에 위치하고 있다. 웨이터가 테라스 자리로 인도하는데, 테라스에서 먹으면 젤라토 가격이 두 배 이상이다. 젤라토를 사들고 광장에
앉아 먹는 것도 좋다.

P.za San Marco, 133/134,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24070 오전 9:30~오전 12:00
Caffe Quadri | 산 마르코 광장의 역사적인 카페
세 곳 중 한 곳이다. 분위기는 매우 고급스럽고 오케스트라가 라이브 연주를 한다. 레스토랑이기도 하며
음식과 서비스, 커피 모두 훌륭하다.

P.za San Marco, 121,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22105 오전 9:30~오전 12:00
Shopping
Only Venezia

유리 세공품, 목각 인형, 조개 껍데기로 만든 까메오, 유리 액세서리, 카니발 모자와 가면 등의 베네치아 특산품은 산 마르코 광장과 리알토 교 같은 명소 곳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베네치아 가면은 일일이 수공으로 만들기 때문에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네잎 클로버’ 마크가 붙어 있는 상점은 베네치아 공업협회에 등록되어 있어 좀 더 믿을 수 있다.
Tragicomica
베네치아에서 가장 훌륭한 가면을 파는 곳이다. 하나의 예술 작품과도 같은 가면을 취급하는데, 그만큼 가격은 높은 편이다.

Rio Terà dei Nomboli, 2800, 30125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721102 오전 10:00~오후 1:00,오후 2:00~7:00 일요일,휴무
MuranoVitrum Murano Glass Shop in Venice
베네치아의 정교한 공예품을 둘러보고 싶을 때는 이 곳으로 가자.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물건들이 진열장에 차곡차곡 놓여 있다. 구경만 하러 가도 꼭 하나쯤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상점이다. 산 마리코 광장에서 아주 가깝다.

P.za San Marco, 1229,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06358 오전 10:00~오후 10:00
Kartaruga | Maschere veneziane artigianali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멋진 가면을 살 수 있는 상점이다. 롤링 스톤즈의 기타리스트인 론 우즈도 다녀간 제법 유명한 곳이다. 스탠이 큐브릭의 영화 ‘Eyes Wide Shut’에 등장한 가면도 이 곳에서 제공했다고 한다.

Castello 5369 – 5370, 30122 Venezia VE, 이탈리아 +390415210393 오전 10:00~오후 6:00
무라노 섬의 유리 세공품

베네치아의 특산품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 꼽히는
유리 제품은 바포레토를 타고 무라노 섬으로 가야
제대로 볼 수 있다. 상점에 들르면 세공 과정까지
그대로 지켜볼 수 있는데, 유리가 마치 풍선 껌처럼 부풀어 올라 기술자가 만지는 대로 모양이 만들어 지는 모습이 매우 신기하다. 꽃, 동물을 비롯한 갖가지 모양의 예쁜 장식품부터 형형색색의 생활 필수품까지 두루 구입할 수 있다.
I N F O R M A T I O N
공항에서 시내 가는 방법
해상교통
마르코 폴로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Cooperative San Marco(☎ (041)522- 2303)가 운영하고 있는 모토스카포motoscafo(일종의 셔틀보트)를 이용할 수 있는데, 공항 입구에서 산 마르코 광장까지 최대 6명의 승객을 실을 수 있다. 좀 더 여유가 있다면 개인이 운영하는 수상택시를 이용할 수도 있다(☎ (041)541-5084).
버스
버스를 이용해 육로로 올 수도 있다. 모토스카포나 수상택시를 이용할 경우보다 훨씬 저렴하다. ATVO(Azienda Transporti Veneto Orientale, ☎ (041)520-5530)가 운영하는 공항셔틀버스는 매일 8시부터 자정까지 30분 간격으로 로마 광장 Piazzale Roma까지 운행한다. ATVO 버스는 파란색인데 다른 종류의 버스와 색깔이 같으므로, 차에 오르기 전에 정확한 버스인지 확인해야 한다. 공항 셔틀버스보다 저렴한 버스는 ACTV(☎ (041)528-7886)가 운영하는 15번 버스로 메스트레까지 운행한다.
시내교통
바포레토 Vaporetto
바포레토는 베네치아에서 꼭 한 번은 이용하게 되는 교통수단으로, 오전 5시경에서부터 자정까지 운행한다. 주요 노선은 산타 루치아 중앙역과 산 마르코 광장을 연결하는 1번, 82번이며, 밤에만 운행하는 나이트 수상 버스(N)는 82번 노선과 같다. 티켓은 대부분의 상점, 담배가게, 로마 광장에 있는 ACTV 티켓 판매소와 VeLa 사무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판매소가 문을 닫았을 경우에는 산타 루치아 중앙역의 자동판매기와 주요 바포레토 정거장에서 구할 수 있다.
[바포레토 주요 정거장]
Ferrovia - 산타 루치아 중앙역
Vallaresso - 산 마르코 광장, 성당, 종탑, 총독궁 등
Accademia - 아카데미아 미술관
Rialto - 리알토 다리
Ca’d’Oro - 카 도로(황금의 집)
트라게티 Traghetti
베네치아에는 대운하 양안 사이를 건널 수 있는 다리가 아카데미아, 리알토, 스칼치의 세 곳밖에 없어 다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운하 건너편으로 가기 위해서 별도의 교통수단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 는 것이 트라게티로서 크고 장식이 거의 없는 밋밋한 곤돌라를 의미한다. 대운하를 따라 다리가 없는 지역에 이러한 트라게티가 운하 건너편을 건너려는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수상택시
한 번 타려면 값싼 호텔비 정도는 감수해야 한다. 마르코 폴로 공항에서 산 마르코 광장 또는 산 마르코 광장에서 산타루치아 역 또는 로마 광장까지 간다. 면허를 받은 수상택시에는 노란 바탕에 검은색 번호가 쓰여있다. 성수기에는 무면허 수상 택시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바가지를 쓰지 않으려면 주의를 해야 한다.

환전
이탈리아는 유로화를 사용하는 지역이다. 은행, 호텔, 여행사 에는 외국환 교환소가 있지만, 원화를 환전하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다. 주로 유로를 사용하지 않는 유럽 내 다른 국가의 화폐를 환전할 때나, 여행자 수표를 환전할 때 이용한다. 환전소, 은행 별로 환차가 크므로 환전할 경우 여러 군데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긴급 연락처
경찰, 구조대 ☎113 소방서 ☎112
응급구조 ☎118
